😃 작업환경 😃
🐱🏍 개념
변수 : Variable
= 프로그래밍적 사고에서의 변수(Variable) 이란 "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(메모리)"
상수 : Constant
= 변수와 같은 역할이기는 하지만, "단 한번만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변하지 않는 저장공간(메모리)"
즉, 변수와 상수는 같은 역할이지만, 변수는 변하는 값을 저장할 수 있고, 상수는 값을 한번 저장하면 값을 바꿀 수 없다.
이외에도 리터럴(Literal) 이라는 개념도 있는데, 존재 자체만으로 값을 의미하는것을 뜻한다.
예를 들면, int a = 10; 이라고 하였을 때 리터럴 값은 10이 되는 것이다.
🐱🏍 선언 방법
변수 : var => 뒤에가 r
상수 : val => 뒤에가 l
(상수의 경우에는 다양한 언어에서 const 또는 final 로도 선언 해 주었지만, 코틀린에서는 val로 선언한다.)
타 언어에서 int a = 10; 형식으로 선언하던 것이 코틀린에서는 아래 문법과 같이 선언한다.
var a : Int = 10 // var 변수이름 : 자료형 = 넣을 값
val b : Char = 'B' // val 변수이름 : 자료형 = 넣을 값
변수 또는 상수명을 먼저 쓰고, 콜론 (:) 뒤에 자료형(Int, Char, String, Double 등등..)을 명시하고, = 뒤에 값을 넣는다.
단, 코틀린에서는 자료형추론 ( ; 이하 형추론 )을 통해 문맥상 추론이 가능한 코드라면 자료형을 생략할 수 있다.
val dokdo = "Korean land" // 형추론에 의한 자료형 생략 (String)
위 문장은 " "을 이용해 문맥상 형추론이 가능하므로, 자료형을 생략해도 컴파일이 성공한다.
또한, 상수로 선언되었으므로 dokdo 상수의 내용을 변경하려고 한다면 오류가 발생한다.
즉, 값을 변경하고 싶을 때는 var를 사용하여 선언하여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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